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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패널과 구글애널리틱스를 동시에 온보딩 해야되는 테스크가 생겨 

 

알아보는 과정에 찾은 자료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익명화 데이터 즉 유저를 특정하기 힘들고, 믹스패널은 특정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에서 수행하는 특정 이벤트를 추적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개요 

  믹스패널 구글 애널리틱스
정의 PA(product analytics)툴 - 프로덕트 분석툴 캠페인 퍼포먼스, 광고비용 분석용
실시간 분석 실시간 데이터 프로세싱 24시간~48시간 정도 딜레이
데이터 유지 기본 5년 ; 요청은 무제한 2-14개월 정도로 제한됨
트래킹 유효 탑재량 이벤트 개수는 무제한, 2000개 이벤트 프로퍼티, 2000개 user 프로퍼티 500개의 유니크한 이벤트, 50개 이벤트 프로퍼티, 25 user 프로퍼티
가능한 인테그레이션  툴 - Attribution (Branch)
- Engagement (Braze)
- Experimentation (Optimizely)
구글 product 끼리 호환성 최대(약간 폐쇄적임)

 

- key limitation of GA4 vs Mixpanel 퍼널

Feature Difference GA4 한계 믹스패널을 활용한 임팩트 있는 사례

<Funnels>

GA4
vs
Mixpanel's Funnels

퍼널을 다양한 기준에 따라 드릴다운 할 수 없고 또는 First Time 필터기능이 없음 첫 구매에서, 어떤 캠페인 source, 상품 카테고리가 가장 높은 전환을 보이느냐?
유저 퍼널내 10 steps 밖에 볼 수 없음 풀퍼널 라이프 사이틀로 제한된 시각화
빈도(frequency)를 분석할 수 없음 고객이 결제하기전 얼마나 몇 번이나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냐?
이벤트 별로 비교할 수 없음 홈페이지 본 후, 우리 고객이 상품리스트를 보거나 검색하거나 할까? 이 때 전환율의 차이는 있을까?

 <User Journeys>

GA4
vs
Mixpanel's Flows

 

다양한 앵커 포인트로 고객 여정을 분석할 수 없음 : start from or end from  고객이 '브랜드 페이지 보기', '위시리스트에 추가' 및 '결제하기'을 통과해야 하는 고객 여정은 무엇입니까?
GA4의 Path Exploration 은 10step 으로 제한
전체 사용자 이동 경로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가시성 제한이 있음
 
전환과 이탈로 부터의 flow를 볼 수 없음 왜 고객들은 퍼널에서 전환을하고 이탈을 할까? 만약 고개들이 장바구니에 담지 않았다면 그 고객들으 어디로 갔지? 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음

<Segmentation>

GA4
vs
Mixpanel's Cohorts & Data Modeling

 

행동을 기반으로 세분화된 코호트를 구축하는 능력이 매우 제한적이며 "Then" operator 만 지원할 수 있음 어떤 고객이 가장 빈번하게 우리 서비스를 이용할까? 지난 월에 이틀에 걸쳐 n번 장바구니에 담은 고객은 누구지?에 관한 답을 찾을 수 있음
데이터를 집계하여 동작할 수 없음 우리 고객의 고착도 (Stickiness = DAU/MAU) 를 알 수 있고 90 백분위수에 있는 고객들은 얼마나 주문을 했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을 수 있음
Impact 분석을 할 수 없음  주요 지표에 대한 새로운 기능 출시의 영향은 무엇인지 알 수 있음
현재 존재하는 properties 를 데이터 팀없이는 조직할 수 없음  첫 구매. 마지막 구매 데이터만 가지고 있다면 우리의 고객은 며칠 동안 고객이었는지?(Custom Properties 기능)  캠페인 ROI를 이해하기 위해 기존 구매 이벤트와 관련된 비즈니스 수익은 무엇입니까?(Look Up Table 기능)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트래픽이 많지는 않을 때는 믹스패널, GA 모두 셋팅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믹패는 초기에 이벤트가 많이 발생하지 않을거라서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분석은 할 수 있다. 다만 차트가 5개까지만 저장이 되어서 불편함은 있지만..  하지만!?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이 있으니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다. 해당 프로그램을 지원 신청하고 Growth Plan 카드 결제만 긁어주면 50,000 달러를 1년간 credit 으로 지원을 해준다. 사실 엄청난 금액이다. 성장을 위해 지원받는 느낌? 

 

믹스패널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크레딧 지원을 받으려면 그로스 플랜 결제를 해야만 한다 

 

최근 이직하여 믹스패널 택소노미 설계후 이벤트량이 많아져 믹스패널에서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다. 

 

한 번 확인해보고 내용은 업데이트 해둬야 될 것 같음. 

 

It looks like the plan you chose using the 
Mixpanel
 credits does not account for your recent growth. (We’d like to think that’s a good thing for a startup!) To ensure you don’t use more credits than you need to, we recommend updating your current plan to one that will keep up with your growth. You can do that through your 
online account
.

If you’d like help figuring out which package is right for you so you can optimize your startup credits, email us at 
startups@mixpanel.com
.

다음엔 택소노미 설계 했던 내용을 포스팅 해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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